[강의요약][강의기록]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한 비지니스 도약방안_김재석 교수

2020-09-17
조회수 528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한 비지니스 도약방안』


『 경영자 여러분, 사랑합니다! 이 자료는〈경영자 월간 모임, 가인지경영자클럽|초청강연〉을 바탕으로 자체 기획된 경영지식 콘텐츠입니다. 경영자를 위한 핵심 내용을 편집하여 기획한 자료이며, 가인지경영자클럽 정회원만 열람 및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정리한 콘텐츠를 활용하시어 경영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0. 09. 17

강사: 김재석 교수(연세대학교)

 


                                                     

 

저는 IT를 연구하고 교육하는 사람입니다. 주변에서는 제가 비즈니스 감각 좋으니 창업 권유했는데 저는 교육이 제일 기쁩니다. 제가 창업하기 보다는 창업을 하고 비즈니스 하는 분들을 돕는 일에 굉장히 큰 기쁨을 느낍니다. 오늘 제 강의가 여러분들의 사업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컴퓨터가 1946년에 개발되면서 인테리 마이크로프로세스 개발하는 도약을 제공했습니다. 이것이 PC를 만드는 발판이 되었고, 이것에 연결해서 마이크로소프트, 애플이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1989년에 WWW가 제안되면서 인터넷과 관련된 많은 회사가 창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2007년의 스마트폰이 출시되며 창업되었고 지금은 AI 접목한 회사들이 많이 생겼습니다. 이 자료는 IT창업을 이룬 세미나 과목 개설해서 하는데 가장 인기가 많은 과목입니다. 학생들이 한 주제당 맡아서 발표하는데 굉장히 잘 하고, 그 상황에서의 일들을 직접 해보는거죠 


                                        


AI에도 암흑기가 찾아왔는데 이유는 러닝할 수 있는 DATA가 없었기 떄문입니다. 2013년 이후 지표, 컴퓨터 파워를 통해 AI가 르네상스를 맞았습니다. 2010년만해도 동일한 데이터 양을 만들었는데 현재는 10년만에 50배가 상승했습니다. 이제 이를 통해 AI와 접복하면서 우리 삶에 다양한 제품들이 등장하기 시작합니다. 


                                           


대량의 다양한 데이터를 생성, 수집, 분석하여 의미있는 가치를 추출하는 기술로 개인화 된 맞춤형 정보 제공 및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통해 의미 있는 데이터 창출해서 가치를 만드는 것이 빅 데이터의 큰 특징입니다. 문제는 데이터를 수집하며 사생활 침해와 보안 문제는 고민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사람이 경험을 통해 쌓는 데이터를 통해 러닝시키는 것입니다. 이것을 빠르게 습득할 수 있는 방법을 만든 것입니다. 또한 딥러닝 기법이 기존 수십년간 연구한 알고리즘보다 우수함을 증빙했습니다. 2015년부터 정확도가 높아지기 시작했습니다.


                                     


디지털 기술 기반 경제 생태계가 급부상 하고 있고, 현재는 국경을 초월한 온라인, 모바일 시장이 급등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코로나 사태로 언택트, 비대면 소통이 중요해졌습니다.

 

                     


개인화된 서비스를 점점 더 원하고, 제품 구매 시 선구매자의 경험 즉 댓글과 후기를 통해 구매하는 경향이 강해졌습니다. 그리고 온, 오프라인으로 가성비 높은 제품 구매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기존의 방식이 아닌 마케팅 방식의 새로운 방식이 필요해진 것입니다.

 

                             


고객, 환경의 데이터를 어떻게 실시간으로 수집할 것인지 그리고 이를 통해 고객의 니즈에 맞는 상품, 기획, 제작, 유통 서비스의 제공이 중요해졌습니다. 이에 디지털 플랫폼 비즈니스로의 전환이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모든 면의 효율성 증대와 소비자 요구에 실시간 대응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양적 성장도 신속하고 용이해지며, 상품과 가격의 차별화 또한 용이해집니다. 또한 리스크 및 비용이 데이터를 통해 빠르게 감소됩니다. 그러나 비즈니스면에서도 끊임없이 혁신하지 않으면 진입 장벽이 낮아집니다.

 

                         


고객에게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빠르게 니즈를 파악해서 신규 제품에 적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다른 곳에서 찾기 힘든 좋은 품질의 상품을 갖고 있어야 가능합니다. 또한, 초기에 고객 확보가 쉽지 않습니다.

 

                       

 

스타벅스도 하나의 좋은 예가 됩니다. 스타벅스는 초반에 창업하고 영업이익과 매출이 상승하다가 경쟁사들로 인해 매출 감소하면서 창업자가 다시 복귀하는데요. CEO는 디지털 전략 선언하고 여러 아이디어들을 실행으로 옮깁니다.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는 충전카드로 1조 8천억원의 매출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 외에 사이렌 오더, 기프티콘 등 이러한 것들은 개인화를 지향해주는 서비스를 만든 것입니다. AI를 분석해서 신규 매장도 선점하기까지 합니다.



                     


 Digital Transformation에 대한 5가지 방안이 있습니다. 이를 잘 살펴봐주시면 좋겠습니다. 먼저는 CEO는  명확하고 강력한 비전과 의지를 가지셔야 합니다. 우리의 차별화된 핵심가치와 디지털 기술로 이것을 어떻게 전달할 것인지 직원들과 함께 반드시 고민하셔야 합니다.

 


                           


경험이 있는 인재를 확보하거나 기존 직원을 교육키는 것도 하나의 방안입니다. 즉, 책임자를 임명하고 성공한 기업들 조사, 새로운 비즈시느 모델 구축에 대해 고민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고민 속 모든 프로세스를 새롭게 구축하면서 바꿨을 때 이것이 얼마나 우리에게 효율적인지 성과를 측정할 수있는 기준이 매우 중요합니다.

 

                             

 

디지털 서비스를 어떻게 추가할지와 모든 혁신을 이룬 뒤 새롭게 창출된 데이터와 외부의 빅데이터 잘 연계해서 디지털 플랫폼 비즈니스로의 사업을 추가하는 형태도 고민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독자적인 알고리즘 모델이 있어야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플랫폼 참여를 해보면 마진이 남고, 복잡한 룰을 따라가야 하는 어려움도 있기에 함께 고려하셔야 합니다.

 


                     


AI기술을 어떤 타겟에 적용할지를 잘 설정하셔야 합니다. 또한 어떤 기능을 AI로 만들어서 가치 창출할지에 대한 목표를 명확하게 잡으셔야 합니다. 그래야 적절한 알고리즘으로 아웃소싱이 가능해집니다. AI는 데이터가 없으면 빈 껍데기이기에 대기업 플랫폼 기업도 활용하셔야 합니다. 결국 이것을 통해 어떤 가치를 전달할것인지 명확하게 하셔야 합니다.

 

                         


초반에 이 기업도 엄청난 손실을 봤습니다. 그러다 결국에 12년 후에 모바일 게임, 이모티콘으로 수식 창출하며 모바일 콘텐츠 사업에서 플랫폼 사업으로 전환합니다. 특별히 2020년 올해 “시즌2”를 선언하고 데이터 기반으로 AI 적극 활용하겠다고 선언합니다.

 

                                           

우리는 AI기술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비즈니스의 차별화 방안입니다. 내가 어떻게 차별화하고 어떤 규모로 가져갈 것인지를 기억하셔야 합니다. 이에 우리 회사에 특화된 방법으로 기획하고 추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2 0